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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 쓱? 쇼핑몰? 이젠 제대로 한번 알아보자

1. SSG가 뭔지

 

 

SSG란 (Static Site Generation) CSR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왔지만 배포할땐 정적으로 배포하기 위해 사용이 되는 것이다.

언제 렌더링 되냐에 따라 ISR, SSR, SSG로 나뉜다고 한다.

 

2. 장점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다.

JS코드를 적용시켜서 오는게 아닌, SSR처럼 서버에서 만든 HTML파일을 미리 띄우기 때문이다.

 

SEO 최적화가 좋다.

SSR처럼 크롤러가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다.

 

보안이 뛰어나다.

소스코드를 클라이언트에 보낼 필요가 없다고 한다.

 

CDN에 캐시가 된다.

첫 요청을 서버에 보내서 html 파일을 얻은 후 캐싱을 한 후에 요청을 보낼 때마다 캐시 되있는 html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이다.

 

3. 단점

 

데이터가 정적이다.

빌드할때 렌더링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정적이다.

사용자에 반응에 따라서 데이터가 변화가 되지 못한다.

= 동적으로 데이터 변화를 화면에 표시하지 못한다.

 

아무래도 데이터가 정적이고 사용자 반응에 따라서 페이지가 변화될 수가 없다보니 소개페이지에 자주 쓰일 것 같다.

 

4. 느낀점

 

나중에 소개페이지나 사용자의 반응이 필요없는 페이지일 경우에 한번 사용해 보는것도 좋은 경험일것 같다.